01. 네트워크의 개념
1) NET(그물) + WORK(일하다) :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그물처럼 연결되어 동작하는 것.
2)역사
① SAGE 군용레이더 시스템(1950) - > SABRE 상용항공기 예약시스템(1960) -> ARPANET 현 인터넷의 시초(1969)
-> Internet 지구촌 네트워크(현재)
3)데이터의 전송
송신자 ---데이터 송신---> 데이터를 패킷단위로 잘게 쪼갬 -----데이터수신---> 수신자
* 패킷: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기위해 데이터를 작게 분할한 개념, 전송데이터와 전송 네트워크 정보를 포함하는 단위.
02. 네트워크의 구성
01) 정보전달 과정
단말장치 -> 전송매체-> 신호변환장치 -> 네트워크 접촉장치 -> 신호변환장치 -> 단말장치
02) 유선 전송매체 : 장치와 장치를 물리적인 케이블로 직접 연결하는 매체
ex) 연선, 동축케이블, 광섬유케이블
03) 무선 전송매체 : 물리적 매개체 없이 통신 구성, 편의성 향상, 유선설치가 어려운 지형에 용이.
ex) 블루투스, Wi-Fi, LTE, Li-Fi(실내 등 안에 빛을 이용)
04) 신호 변환장치 : 단말장치에 전달되거나 전달하는 정보에대한 처리를 위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상호 변환.
* 네트워크 접속장치는 아날로그 신호만 인식. 단말장치는 디지털 신호만 인식. 이러한 문제때문에 상호간의 전달을 위해 중간에서 변환해줌.
05) 네트워크 접속장치 : 정보교환을 중계,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가 모여서 거대한 네트워크 구성하는 계층적인 구조.
06)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카드)
-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키는 장치
- 네트워크 카드 종류 : 유선, 무선
07) 허브
- 여러대의 장치를 서로 연결할 때 사용함.
- 신호를 모든 케이블로 전달 -> 병목현상 유발. (정확한 수신 대상이 없어서 연결된 모든 단말에 전달하는 현상.)
08) 스위치
- 여러대의 장치를 연결 (허브보다 규모가 큼)
- 수신장치에만 신호르 전달 -> 병목현상 해소. (위의 허브의 단점 해소)
09) 브릿지
- 두 개 이상의 소규모 네트워크 연결
- 한 쪽 네트워크 정보를 읽어서 다른 쪽으로 전송
10) 게이트웨이(Gateway)
- 관문 역할
- 서로 다른 여러 네트워크르 이어줌
- 브리지와 다르게 프로토콜 변환 처리 가능.
11) 라우터
- 패킷을 분석하여 다음 장치로 전달
- 최종 목적지에 이르는 최적의 경로를 찾아내는 알고리즘 내장.
*호스트 - 허브/스위치 - 게이트웨이 - 라우터 - 라우터 - 라우터 - 라우터 - 게이트웨이 - 허브/스위치 - 호스트*
03. 네트워크의 동작과정
01) 프로토콜
- 서로 다른 기기가 통신을 위해 준수하기로 협의한 통신 규약
02) OSI 참조모델
- 표준 프로토콜 간의 업무 분담을 체게적인 형태로 정립한 이론적 7계층 모델
04. 네트워크의 종류
01) 네트워크의 규모
- 참여하고 있는 네트워크의 장치의 수량에 따라 여러단위로 구분
(1) 근거리 통신망
- LAN (Local Area Network) : 가정, 사무실 등 건물과 같이 제한적인 공간 내에 구축된 네트워크
⊂⊂⊂
(2) 캠퍼스 통신망
- CAN (Campus Area Network) : 제한된 공간 내에 구성되는 다수의 근거리 통신망을 서로 연결한 네트워크.
⊂⊂⊂
(3) 도시권 통신망
-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 도시규모(건물 수백 수천개)의 네트워크
⊂⊂⊂
(4) 광역통신망
- WAN (Wide Area Network) : 범 국가 규모의 네트워크, 다수의 MAN을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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