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정리 및 기록/[IT] 인터넷과 정보

09. 검색의 활용

by 9월스튜디오 2020. 6. 12.

01. 검색사이트 활용

1) 종류

- Googled이 독보적 점유율로 70% 이상 차지.

- 국내에서는 이례적으로 Naver 점유율이 Google보다 높음

(2) Google

- 단순한 인터페이스

- 구글 앱스 등 검색기능을 벗어난 IT 전 분야로 사업영역 확장

- 페이지 순위시스템 : 더 많은 문서가 링크(참조)될수록 중요도 상승

02. 검색사이트의 평가

(1) 코퍼스

- 검색엔진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공정하게 판단할 때 사용하는 문서집합

- 전문가 집단이 웹문서의 목록을 결정

(2) 효과성

- 주어진 검색어와 관련된 문서를 얼마나 정확히 찾아냈는지 판단하는 척도

- 정확룔과 재현율은 기술이나 제품의 효과성 입증에 사용되는 개념

(3) 효율성

- 원하는 결과가 얻어질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에 대비한 판단하는 척도

03. 새로운 검색기술

1) 검색기술의 종류

(1) 음성검색

- 스마트 기기 등의 마이크를 통해 사용자가 말한 검색어를 음성 인식 모듈을 인식하고 관련된 검색 정보를 알려주는 방식

(2) QR코드 검색

- 일본의 덴소웨이브사에서 개발한 바코드,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로 바코드를 촬영하여 판독하면 해당코드에 연결된 URL이 자동으로 연결됨.

(3) 위치검색

- 내장된 GPS를 이용하여 인식된 위치정보를 이용한 서비스

(4) 이미지검색

- 주어진 텍스트와 연관된 이미지를 관련

- 최근에는 이미지파일 자체를 입력하여 유사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기술이 도입됨.

(5) 음악검색

- 입력된 음악의 리듬이나 음색 등을 분석하여 해당 음원 정보를 검색해주는 서비스

(6) 트렌드 검색

- 현재 유행하는 키워드(검색어)를 알 수 있음

- 특정기간 검색빈도가 급증하는 키워드 = 트렌디

(7) 상품검색

- 상품에 대한 가격비교 용이, 구매선택의 어려움을 줄여줌

- 브랜드, 사이즈, 색상 등 검색 필터를 이용하여 검색가능

(8) 온라인 견적서

- 전문 지식이 필요한 상품의 경우, 온라인 견적서를 이용하면 편리함.

(9) 여행정보검색

- 숙소, 교통편 예약, 여행계획 정보수집 등 여행에 필요한 정보를 위한 검색

04.미래의 검색

1)종류

(1) 개인화검색

- 사용자의 검색기록, 위치, 취향 등을 이용하여 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

- 원리 :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프로파일 구축하여 검색 처리시 이용

(2) 시맨틱 검색

- 웹 페이지의 정보에 대해 분석과 추론을 통해 새로운 지식 발견이 목적

- 기존의 검색결과와 다른 추가정보를 제공하여 유의미한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