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검색사이트 활용
1) 종류
- Googled이 독보적 점유율로 70% 이상 차지.
- 국내에서는 이례적으로 Naver 점유율이 Google보다 높음
(2) Google
- 단순한 인터페이스
- 구글 앱스 등 검색기능을 벗어난 IT 전 분야로 사업영역 확장
- 페이지 순위시스템 : 더 많은 문서가 링크(참조)될수록 중요도 상승
02. 검색사이트의 평가
(1) 코퍼스
- 검색엔진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공정하게 판단할 때 사용하는 문서집합
- 전문가 집단이 웹문서의 목록을 결정
(2) 효과성
- 주어진 검색어와 관련된 문서를 얼마나 정확히 찾아냈는지 판단하는 척도
- 정확룔과 재현율은 기술이나 제품의 효과성 입증에 사용되는 개념
(3) 효율성
- 원하는 결과가 얻어질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에 대비한 판단하는 척도
03. 새로운 검색기술
1) 검색기술의 종류
(1) 음성검색
- 스마트 기기 등의 마이크를 통해 사용자가 말한 검색어를 음성 인식 모듈을 인식하고 관련된 검색 정보를 알려주는 방식
(2) QR코드 검색
- 일본의 덴소웨이브사에서 개발한 바코드,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로 바코드를 촬영하여 판독하면 해당코드에 연결된 URL이 자동으로 연결됨.
(3) 위치검색
- 내장된 GPS를 이용하여 인식된 위치정보를 이용한 서비스
(4) 이미지검색
- 주어진 텍스트와 연관된 이미지를 관련
- 최근에는 이미지파일 자체를 입력하여 유사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기술이 도입됨.
(5) 음악검색
- 입력된 음악의 리듬이나 음색 등을 분석하여 해당 음원 정보를 검색해주는 서비스
(6) 트렌드 검색
- 현재 유행하는 키워드(검색어)를 알 수 있음
- 특정기간 검색빈도가 급증하는 키워드 = 트렌디
(7) 상품검색
- 상품에 대한 가격비교 용이, 구매선택의 어려움을 줄여줌
- 브랜드, 사이즈, 색상 등 검색 필터를 이용하여 검색가능
(8) 온라인 견적서
- 전문 지식이 필요한 상품의 경우, 온라인 견적서를 이용하면 편리함.
(9) 여행정보검색
- 숙소, 교통편 예약, 여행계획 정보수집 등 여행에 필요한 정보를 위한 검색
04.미래의 검색
1)종류
(1) 개인화검색
- 사용자의 검색기록, 위치, 취향 등을 이용하여 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
- 원리 :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프로파일 구축하여 검색 처리시 이용
(2) 시맨틱 검색
- 웹 페이지의 정보에 대해 분석과 추론을 통해 새로운 지식 발견이 목적
- 기존의 검색결과와 다른 추가정보를 제공하여 유의미한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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