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정리 및 기록/[IT] 인터넷과 정보

[인터넷/IT기초] 인터넷 이해하기 / 인터넷의 기반 '알파넷' (아르파넷, ARPANET) / WWW(W3, Wep, 월드와이드웹)

by 9월스튜디오 2020. 7. 17.

 1.   인터넷이란?


 

인터넷은 INTER NETwork의 준말입니다. 수많은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결 된 아주 거대한 네트워크로, 근거리, 도시권, 광역 통신망을 넘어서 전 세계적인 글로벌 규모의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네트워크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인터넷 일반적인 연결 구조는 인터넷-서비스 제공자-모뎀-사용자 컴퓨터 입니다. 사용자는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서비스를 가입해야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는 업체의 회선을 유료로 임대하며, 업체는 구축한 네트워크에 사용자의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현재 인터넷은 광섬유 케이블을 이용한 통신을 기반으로 하며, 초고속 인터넷 설비 방식인 FTTH(Fiber To The Home)을 사용하여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개인 컴퓨터까지 광섬유 케이블로 직접 연결합니다.

인터넷의 기반인 '알파넷'은 미국 국방부에서 관련 기관 간의 정보 공유를 위해 프로젝트 ARPA(The 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를 통하여 개발한 컴퓨터망의 연동망입니다. 이는 최초로 컴퓨터간의 네트워크 통신이 연결되어 패킷(데이터단위)을 교환을 성공한 기술입니다.

1969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1990년까지 가동되었으며, 군사용으로 발전하면서 알파넷의 이름을 유지하는 민간 연구용의 소규모 네트워크와 밀넷(MILNET)이라는 군사용 대규모 네트워크로 나누어졌습니다. 1983년부터 민간 연구용 알파넷은 인터넷으로 새롭게 태어나 세계적 통신망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   월드 와이드 웹이란?


 

WWW, 웹, w3라고도 불리는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가장 대표적인 시스템 입니다. 월드 와이드 웹은 인터넷상에서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고안된 세계적인 인터넷망이자,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자원들을 통일된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인터넷상에서 웹문서를 열람하는 것은 대부분 월드와이드웹을 통하는 것입니다. 월드 와이드 웹에 존재하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들은 하이퍼링크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989년, CERN(유럽입자물리연구소)의 연구원 팀 버너스 리(Tim Berners-Lee) 박사는 문자, 그림, 음성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이를 시각적으로 나타낼 표준 문서 형식의 언어를 규정하고 문서속 연결된 특정 항목을 또 다른 문서로 연결되는 링킹 검색 시스템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텍스트가 갖는 제약을 넘어서는 하이퍼텍스트(Hyper Text)의 개념이 등장하게 됐으며, 현재의 일반적인 인터넷의 형태인 웹브라우저를 통하여 웹문서를 열람하는 방식이 이때부터 자리잡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이퍼 텍스트는 월드 와이드 웹의 핵심요소로, 원하는 것을 클릭했을 때 곧바로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텍스트 문서는 어떠한 항목을 찾기위해서는 문서 전체를 다 읽어야 하지만 하이퍼텍스트의 경우에는 원하는 내용에 대한 링크를 클릭하기만 하면 그 위치로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국내에서의 인터넷 보급과 발전


 

국내에서는 1982년, 구미 한국전자기술연구소의 컴퓨터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가 시외 전화망으로 연결되어 서로 텍스트를 주고받은 것이 인터넷의 첫 시작이었습니다. 미국의 알파넷보다는 10여 년이 늦은 시작이었지만, 세계적으로는 두번째 성공한 사례였습니다.

1986년에는 첫 IP주소를 할당하기 시작했고, 한국데이터통신(=데이콤)에서는 비디오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PC 통신 서비스 '천리안'을 발표하면서 국내 인터넷 서비스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1994년에는 한국통신(=KT)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WWW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한국인터넷(KORNET, 코네트)를 발표하면서 인터넷의 대중화가 시작되었습니다.

1998년에는 케이블 TV망을 기반으로 한 초고속 인터넷인 브로드밴드(Broadband) 서비스를 두루넷에서 국내 최초로 시작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전화망을 네트워크로 사용했던지라 속도가 굉장히 느렸지만, 이로 인하여 인터넷의 속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2000년대에는 개인용 PC(Personal Computer)의 보급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국내의 인터넷 사용자의 수는 1,900만 명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컴퓨터뿐만 아닌 각종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인터넷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설명하는 글이었습니다.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용어들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공부를 위해 자료를 찾아보며 정리한 글이니,

틀린 부분 있더라도 둥글게~둥글게~ 이해부탁드립니다. 😊😊😊

*참고문헌 : 용어로 보는 IT(김영우, IT동아)

'공부정리 및 기록 > [IT] 인터넷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 검색의 활용  (0) 2020.06.12
06. 인터넷  (0) 2020.06.09
5. 네트워크의 이해  (0) 2020.06.07
4. 컴퓨터의 동작  (0) 2020.05.20
3. 컴퓨터의 구성.  (0) 2020.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