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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정리 및 기록/[그래픽] 컴퓨터 그래픽스

10. 3D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by 9월스튜디오 2020. 6. 16.

 

01. 3D 애니메이션 제작

 

1) 3D 애니메이션에 이용되는 기법

- 키프레임, 패스, 변형, 움직임(카메라, 빛, 파티클)

 

(1) 키프레임

- 중요한 변화가 있는 프레임만 설정

- 크기와 돌리기 변형

 

2) 경로 애니메이션

- 특정 경로를 따라 움직이도록 함

- 물체와 경로를 연결

 

 

3) 다양한 변형

- 모양 변형 도구 이용

- 구부리기 (bend)

- 물결치기 (wave)

- 점, 선, 면(edit poly)

 

4) 다양한 움직임

- 카메라

- 빛

- 파티클

 

 

 

 

02. 영상 속 컴퓨터 그래픽 기법

 

1) 3D 애니메이션의 사실감표현

 

(1) 재질감(texture)

 

(2) 빛의표현(렌더링) : 경로설정, 카메라움직임, 빛의표현

 

(3) 모션캡쳐 : 실제 인물의 움직임 기록

 

(4) 매치무빙 (match moving)

- 3D 이미지의 움직임을 실사와 맞게 조정

- 실사와 합성시 카메라 매치 : 3D 이미지와 실사 이미지의 비율, 빛 등을 고려

 

 

03. 영상속에서의 활용

 

1) 2D 기법

(1) 합성 : 한 이미지를 잘라서 다른이미지에 붙임

(2) 이미지보정 : 크기, 위치, 색상, 명암 등 조정

(3) 필터기능

(4) 몰핑 : 2개 이상의 이미지 서로 변하게 함

 

2) 3D 기법

(1) 모델링 : 3D 물체를 제작하여 추가(디지털액터)

(2) 애니메이션 : 모델링된 물체에 인위적 움직임을 줌, 키프레임, 키네메이션, 3D몰핑 등이 있음

(3) 파티클 : 물체의 크기, 위치 등의 형태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 물체들을 모델링 하는 기법

 

3) 3D 애니의 활용

(1) 애니메이션으로만 구성

- 환경을 자유자재로 변형

- 사살감 표현에 신경써야함

- 런더링 소요에 오랜 시간 소요

 

(2) 애니와 실제 영상을 결합

- 화면의 사실감 증대

- 실제 영상과의 조화에 주의

- 주변 환경과의 조화

- 움직임 : 매치무빙

- 렌더링 시간이 비교적 적게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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