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컬러의 이해
1) 다양한 색상 모델
-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
- 물감의 3원색 (CMYK)
- 빛의 3원색 (RGB)
-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Value)
(1) RGB 컬러
- 빨강(RED),초록(GREEN),파랑(BLUE)의 야어, 빛의 삼원색
- 인간이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1차원적인 컬러
- 3원색이 합쳐지면 백색이 만들어짐
- 빛의 원리로 컬러를 구현하는 이미징 시스템에서 이용됨.
- 대표적인 RGB 사용 예가 컴퓨터 모니터.
- 이 조합은 가능한 모든 컬러 구현 가능.
- 24비트체제 = 1680만가지의 색상가짓수.
(2) CMYK 모델
- 사이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
- 컬러 인쇄에서 사용되는 원색.
- 시각에 직접 대응되는 제 1컬러인 RGB의 혼합으로 이루어짐.
-제 2컬라로고도 함
- 종이 등 매체위에 인쇄된 잉크의 빛의 흡수 특성에 기초함
- 잉크에 의해 흡수되지 않고 반사되어 나오는 부분이 우리가 보는 색.
- CMY 3가지를 혼합시 검정색과 유사한 색이 나오지만 효율적 색상 표현을 위해 검정 사용.
- CMY 물감만 사용시 비용적인 면에서 비효율적이라 사용 감소 ---> CMYK 사용하면 훨씬 비용절감 및 표현성 증가.
(3) HSV 모델
- 색상, 채도, 명도(Hue, Saturation, Brightness/Value)를 수치로 나타냄
- 다양한 색상 추출
(4) 인덱스 모델
- 컬러의 수가 제한된 컬러
-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
-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가장 적절한 색상 선택
- 컬러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본의 색상에 가장 최적화된 팔레트 이용.
(5) 그레이스케일 (Grayscale)
- 보통 8비트 이용, 흑백 256단계를 나타냄.
2. 그래픽 파일의 종류
1) 개요
- 그래픽 파일이란 그래픽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형식
- 대부분 압축을 하여 저장하며 어떤 프로그램에서 어떤방힉으로 압축되었냐에 따라 파일 종류가 정해짐.
- 자신이 이용하는 프로그램과 이미지의 사용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형식으로 저장함.
2) 파일 압축
(1) 무손실압축(lossless compression)
- 원래의 데이터를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압축
- 반복되는 데이터, 앞 데이터와의 차이값 등을 이용
(2) 손실압축(lossy compression)
- 원본의 데이터를 모두 재현하지는 못함
- 하지만 무손실보다는 높은 압축률로, 더 많이 이용되고 있음
3) 파일의 종류
(1) 2D비트맵
-픽셀로 이루어짐.
- =래스터(raster) 이미지
- 압축률, 색심도 등의 차이가 있음
- 웹, 문서 편집 프로그램 등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이미지 형식
①PCX
- IBM 호환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그래픽 파일 포맷
- 초기에 윈도를 기반으로 한 많은 프로그램에 응용.
- 무손실 압축.
- 압축률이 높지않고 이용이 줄어드는 추세. (마이크로소프트 지원X)
- 24비트컬러, 최대 64,000x64,000pixel 지원.
②BMP
- 비트맵의 약자
- MS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파일의 표준
- 거의 모든 윈도 프로그램에서 지원
-VGA 카드에 따라 컬러의 구성이 달라지므로 전문작업에는 사용X
- 24비트에서 압축되않아서 다른 포맷에 비해 크기가 매우 큼
- 무손실압축
③GIF (Graphic Interchange Format)
- 과거 통신상에서 그래픽 파일전송을 위해 개발되었음
- 높은 압출률,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며 많이 이용된 포맷.
- 최대 8비트(256) 색상 정보만을 가지는 단점.
- 애니메이션, 투명배경 등이 가능함.
- 손실압축
④JPG
- 압축률이 뛰어남.
- 최소한의 용량으로 최대한의 이미지를 구현하는 포맷
- 전문 사진가 협회, JPEG, Joint Photographers Expert Group에서 제정한 압축포맷
- 상당히 뛰어난 화질 제공하며 높은 비율로 압축한다
- 20:1까지의 높은 압축률 가능. 사용자가 압축레벨 조정 가능
- 손실압축.
⑤TIFF (Tag Image File Format)
- 메킨토시와 윈도우 환경 모두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과의 파일 호환 작업에 편리.
- 무손실압축.
- 24비트 컬러 지원.
⑥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 8비트, 24비트 형식이 있음
- 무손실압축
- GIF보다 압축률이 높고 트루컬러 지원
- 사진의 경우 JPG보다 압축률이 낮음.
⑦PSD
- 어도비 포토샵의 고유 포맷
- 무손실압축
- 24비트의 색상 정보, 최대 30,000x30,000pixel 지원
- 알파 채널과 레이어 가능
-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과는 호환성 떨어짐.
4)정리
- 형식마다 용도가 다르고, 압축 형식이 달라지면 크기도 달라짐.
- 파일이의 크기가 크면 화질이 좋지만 컴퓨터의 성능과 사용 목적, 환경에 따라 적절한 포맷을 선택하는것이 바람직.
- 포맷별 크기비교 : tiff > bmp > psd > pcx > png > jpg-저압축 > gif > jpg-고압축
(2) 2D 벡터
①AI
- 벡터파일의 일반적인 포맷
- 어도비사의 일러스트레이터용 포맷
② CDR
- 코렐사의 벡타파일 포맷
- 코렐 드로용 파일포맷
(3) 메타(meta) 파일
-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저장가능
- 비트맵이미지, 백터그래픽, 글자모양등의 정보가 포함됨.
- 벡터적 특성을 지니면서 일반적 프로그램에서 이용가능.
① EPS
- 전문 그래픽 출력 장치에 최적화된 포맷
- 전문적 고해상도 출력물을 프린팅함
- 다양한 기종에 호환
- 양질의 인쇄물을 위한 CMYK 지원
② SVG (Scalable Vector Graphics)
- 인터랙티브 기능과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는 웹용 벡터 파일
- 웹브라우저의 표준 가능성
③ WMF (Windows Meta File)
- 윈도우의 다양한 프로그램간 서로 상호 교환할 수 있는 파일 형식
④ CGM
- 컴퓨터 그래픽스 메타파일
- 벡터와 비트 정보 교환을 위한 포맷
- 무제한 컬러, 무제한 크기
- 매우 정교한 이미지 교환용
(4) 3D 파일
① MAX
- 오토데스크의 3D MAX에서 사용하는 파일 포맷
② 3DS
- 오토데스크의 3D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 모델, 표면상태, 애니메이션 등을 표현 가능
(5) 동영상 파일
①AVI
- 윈도우에서의 기본 동영상 포맷
- 8,24비트 컬러 지원
- 거의 모든 윈도우 프로그램 지원
- 퀵타임에 비해 화질이 떨어짐
② MOV
- 애플사의 퀵타임용 디지털 비디오 형식
- 8,24비트 컬러지원
- 매킨토시와 윈도우 모두 지원가능
- MPEG보다는 떨어짐.
③ MPG, MP4
- 전문 영화인협회에서 지정한 비디오 압축 형식
- 대부분 컴퓨터 플랫폼을 위한 디지털 비디오 파일 형식
- 8,24비트 컬러지원
- MPEG 압축을 위해서 추가적 하드웨어 필요
- MPG2형식은 DVD용화질 지원
- MPG4 형식은 통신용으로 실시간 전송가능 (.mp4)
④ WMV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용 비디오 파일 형식
- 다운받아 재생할 수 있고 스트리밍도 가능
⑤ SWF, FLV
- 매크로 미디어 쇼크웨이브 (ShockWave), 플래시(Flash) 형식
- 과거에는 인터넷 애니메이션으로 많이 사용
- 애플사 기기에서 지원하지않아 이용이 많이 줄어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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