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3D 애니메이션 제작
1) 3D 애니메이션에 이용되는 기법
- 키프레임, 패스, 변형, 움직임(카메라, 빛, 파티클)
(1) 키프레임
- 중요한 변화가 있는 프레임만 설정
- 크기와 돌리기 변형
2) 경로 애니메이션
- 특정 경로를 따라 움직이도록 함
- 물체와 경로를 연결
3) 다양한 변형
- 모양 변형 도구 이용
- 구부리기 (bend)
- 물결치기 (wave)
- 점, 선, 면(edit poly)
4) 다양한 움직임
- 카메라
- 빛
- 파티클
02. 영상 속 컴퓨터 그래픽 기법
1) 3D 애니메이션의 사실감표현
(1) 재질감(texture)
(2) 빛의표현(렌더링) : 경로설정, 카메라움직임, 빛의표현
(3) 모션캡쳐 : 실제 인물의 움직임 기록
(4) 매치무빙 (match moving)
- 3D 이미지의 움직임을 실사와 맞게 조정
- 실사와 합성시 카메라 매치 : 3D 이미지와 실사 이미지의 비율, 빛 등을 고려
03. 영상속에서의 활용
1) 2D 기법
(1) 합성 : 한 이미지를 잘라서 다른이미지에 붙임
(2) 이미지보정 : 크기, 위치, 색상, 명암 등 조정
(3) 필터기능
(4) 몰핑 : 2개 이상의 이미지 서로 변하게 함
2) 3D 기법
(1) 모델링 : 3D 물체를 제작하여 추가(디지털액터)
(2) 애니메이션 : 모델링된 물체에 인위적 움직임을 줌, 키프레임, 키네메이션, 3D몰핑 등이 있음
(3) 파티클 : 물체의 크기, 위치 등의 형태가 시간에 따라 변하는 물체들을 모델링 하는 기법
3) 3D 애니의 활용
(1) 애니메이션으로만 구성
- 환경을 자유자재로 변형
- 사살감 표현에 신경써야함
- 런더링 소요에 오랜 시간 소요
(2) 애니와 실제 영상을 결합
- 화면의 사실감 증대
- 실제 영상과의 조화에 주의
- 주변 환경과의 조화
- 움직임 : 매치무빙
- 렌더링 시간이 비교적 적게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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