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정리 및 기록/[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 대비 정리 (9) 표 작업-1 : 표 만들기, 셀 블록 지정, 캡션 입력 및 위치지정 (한컴오피스2010 기준)

by 9월스튜디오 2020. 8. 3.

 

 

 

 

 


[ 표 작업 (1) ]

워드작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표 작업에 대한 설명글입니다.

차트와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파트1, 파트2로 나눠서 설명글을 포스트 하겠습니다.

어렵지는 않지만 항목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표 작업은 적어도 3분내에 끝내야 합니다.

시험시간이 30분밖에 되지않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 않도록

많은 연습을 통하여 숙달되어야 합니다.

 


 

 

 


 a. 표 생성하기 

 

표 만들기 상단 메뉴 경로는 [입력]-[표]-[표만들기]
단축키는 Ctrl + N, T 입니다.

 

지시사항에 제시된 조건에 따라서

줄과 칸 수를 입력하면 되는데,

이 때 Tab 키를 활용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줄6, 칸5일경우

[6 - Tab - 5 - Tab - Enter] 순으로

키를 눌러주면 빠른 표 생성이 가능합니다.

위의 캡처 이미지에 아래 기타 사항들 또한

지시 사항에 설정할 부분이 나와있다면

마우스로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설정해줍니다.

표가 생성이 되면 만들어진 표 안에 우선 내용부터 타이핑 합니다.

타이핑을 마친 후 세부사항을 설정하도록 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b. 셀 블록 지정

마우스로 끌어다가 특정 셀 블록을 지정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기보다는, 키보드로 작업하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현재 마우스 커서가 놓여진 그 셀만 블록 지정을 하려면

F5키​를 한번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커서가 있던 셀만 블록이 지정됩니다.

만약 위 상태처럼 현재 커서가 놓인 셀을 포함하여

인접한 부분의 셀을 포함하고 싶을 때는

F5키두 번 누른 후 포함하고 싶은 셀이 있는 방향의

방향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

그럼 위 캡처 이미지처럼 방향키에 따라 땅따먹기하듯

셀 블록 지정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의 화살표로 가르킨 부분에 빨간 점은

F5를 한번 눌렀을때 저 점은 원래 회색이었지만,

F5를 두번 눌렀을 때는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현재 커서가 있는 부분의 칸(열) 단위로 블록을 지정하려면

F5를 한 번 누르고, F7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열 단위로 블록이 지정됩니다.

현재 커서가 있는 부분의 줄(행) 단위로 블록을 지정하려면

F5를 한 번 누르고, F7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행 단위로 블록이 지정됩니다.

위의 행과 열 단위로 블록 지정의 캡처 이미지에서도

제가 빨간 화살표로 표시했듯이 점부분이 빨간색 입니다.

위에서 F5를 두번 눌렀을때 빨간점이 된 후

방향키를 누르면 그 방향대로 블록 영역이 넓어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열과 행 단위 블록 지정에서도 똑같이 적용되어

방향키를 누르는 쪽으로 블록이 단위 영역으로 확장됩니다.

 

 

 


c. 셀 내에서 커서이동

마우스 사용 횟수만 줄여도,

작업 시간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방향키 왼쪽 오른쪽을 사용하면

글자를 인식하여 커서가 셀 내의

마지막 글자 끝에 도달해야만

옆 셀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Tab 키를 이용하면

셀과 셀 사이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Tab만 사용하면 오른쪽으로만 이동되고,

왼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Shift + Tab 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셀의 위, 아래로 이동할 때는

방향키 (↑,↓)만 눌러주면 됩니다.

 

 

 


d. 캡션 달기, 캡션 위치 조정

캡션은 표나, 이미지 같은 개체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설명을 붙이는 주석문 입니다.

시험지에 지시사항 중 캡션은 거의 99% 나옵니다.

캡션을 달기 위해서는 표/셀 속성 창을 열거나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표/셀 속성 경로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표/셀 속성] 이며,
단축키는 Ctrl + N, K 입니다.
캡션 입력 단축키는 Ctrl + N, C 입니다.

 

캡션 입력을 위한 단축키를 누를땐

커서가 반드시 표 안에 있어야 합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위의 캡처 이미지처럼

표 1 이라는 캡션이 임의 위치에 생깁니다.

표 1을 지우고, 시험지에 나와있는 글자로 수정합니다.

캡션의 지시사항은 위치 설정만 나오는 경우가 99%입니다.

"표 위에 삽입 후 오른쪽 정렬" 이런 식으로 출제됩니다.

캡션의 위치 설정을 위해 [표/셀 속성] 창을 열고

상단 메뉴 중 [여백/캡션]을 클릭합니다.

지시사항이 "표 위에 삽입 후 오른쪽 정렬"이라면

아래 캡처처럼 캡션 란의 "위" 속성을 선택하면 됩니다.

"표 위에 삽입 후 오른쪽 정렬"이니,

캡션 부분의 글자정렬을 오른쪽 정렬로 맞춰줬습니다.

상단 단축키에서 글자정렬키를 눌러도 되고

단축키로 정렬하셔도 됩니다.

캡션 위치지정 후 정렬까지 빠뜨리지 않게 주의하세요.


 


 

다음 포스트에서도 표 작업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제시 쪽지남겨주세요.

 

 

 

 

댓글